팝 아트의 거장 - 로이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




 


이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



-팝 아트의 거장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1997)'

미국 팝아티스트

 

미국 팝아티스트 로이 리히텐슈타인은  만화. 벤데이 도트를 예술 분야에 도입한 작가다.

그의 작품 스타일은 미키마우스를 좋아했던 아들을 위해

작가가 그려준 만화 그림 에서부터 시작 되었다.
질 낮은 문화 분야.단순한 재미를 위한 분야였던 만화를 예술로 승화시킨

리히텐슈타인은 단순화된 형태와 뚜렷한 윤곽선이 특징인 미국 만화를 

기계적인 인쇄방식인 망점으로 작품을 제작했다. 

흑백과 더불어 밝은 원색으로 제작된 그의 작품에는

대사가 적혀진 말 풍선이 등장하기도 하며 전쟁.만능물질주의에 대한 비판. 인간의관계사랑과 같은 주제를 주로 다루었다.

이런 작품은 미키마우스를 좋아했던 아들을 위해

작가가 그려준 만화 그림 한 점에서 시작됐다.


 

가장 미국적인  미디어인 만화를 통해서

가장 미국적인 모습을 작품으로 승화시킨 작가이다.


 

 

 

Roy Lichtenstein Two Nudes. 

Roy Lichtenstein  Comics Gone Magnificent!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은

 벤데이 도트(망점). 만화도 예술이 될 수 있다는 기발한 발상으로 시작되었다.

 

   

 

 

 

The Kiss, 1962 - Roy Lichtenstein

 


이 싸야한다.

상업적이어야한다.

소모적인 작업이여야 한다.

누구나 즐길 수 있게 대중적이어야한다.

위트가 있어야한다.

섹시해야하고 강력해야한다.

대량생산 될 수 있어야한다.

문화를 담을 수 있어야 한다.

정치를 담을 수 있어야 한다.

 


 

초기에는 추상 표현주의 양식으로 그림을 그리다가

1960년 럿거스 대학교수 앨런 캐프로를 만나 팝이미지를 만나게 되었고 

미국 팝아트의 거장들인

짐다인 (jim dine)

클래스 올덴버그 (Claes Oldenburg)

조지 시걸(George Segal)등을 만나게되면서

작품에 대해 고민하며 제작하게 되었다.

 

 

Roy Lichtenstein - whaam!

 

 

" 내 작품이 원래의 이미지에 가까울수록 그 안에 담긴 내용은 더 위협적이고 비판적이다. "

-로이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

 

Atomic Landscape, 1966  By ROY LICHTENSTEIN

 

 

 

                      Roy Lichtenstein Retrospective

 

 

 

선명한 검은색 테두리와 형태를 메꾸는 점 (dot)

벤데이 점(Benday dot)이라고 하는 이것은 그가 직접 드로잉 하고 채색한것이 아니라

기계적인 방법으로써 구멍이 뚫린 판을 사용하여 색점들을 만들어내는 작업이다.

 

 

그는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와 당시 시대적 상황을 담담하고 냉철한 시각으로써

어떠한 주관도 들어가지 않은 시각으로 작품을 제작했다. 

가장 미국적인 매스미디어를  미국적인 매스미디어의 방법으로

 미국과 미국인의 전형을 보여줬다

 

Grrrrrrrrrrr!!, 1965 

    Roy Lichtenstein


 

 


    

Time Magazine cover Bobby Kennedy by Roy Lichtenstein  March 1968



 

그 당시 시대적 상황은 !

 

전쟁 중에 경제하 호황을하자 시골에있던 청년들은 도시로 일자리를 구하려 몰리게 되었으며

이렇게 급격하게 변화된 인구의 분포로인해 한 세기동안 문제가 되었언 인종 차별 문제가 붉어지게되었다.

 

그리고 또한 베이비 붐으로 인한 급격한 인구의 증가와 중산층의 증가로인해 소비가 늘게되었고

그에따라 일자리도 많이 늘게되었고 나중에는 20대가 전체 인구의 50%가 넘게 된다.

소련의 원자력무기 개발로 미국인들은 온통 반공산주의에 휩싸이게 되었고

공산주의자들의 침략에 맞서 싸우게 되며 그 당시 공포와 불안감에 휩싸이는 시기이다.

 




로히 리히텐 슈타인의 영상.

 


                                                           

                                                         



                                                 

 

 

 

 

 

 

 

                                                        

Woman in bath - Roy Lichtenstein

 Roy Lichtenstein

 

In the car, 1963 

(Mad scientist, 1963) 

 

그의 작품은 극적 상황이 돋보인다.

만화에서도 과장이나 극적 상황등을 볼 수 있듯

말풍선을 사용해 글로 직접적으로 표현한다던지.

아니면 말풍선이 없지만 상황의 전개가 상상력으로 돋보인다

 

그러기에 작품이 단순하면서도

'극적인 효과' 가 뚜렷하게 보인다.

 

 

 

I Can See the Whole Room!...and There's Nobody in it!

 

 작업하는 리히텐슈타인.

 

 Covers and Lovers

 Hopeless, 1963

 

 

 

광고와 신문 잡지 음식 의식주 가전제품 영화 스타와

                                                                        대중문화를 이끌어 나가는 탑 스타 유명인사 만화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하게 된다. 초기에는 예술쪽으로만

                                                                   관심이 있었지만 그 후에는 점차 넓어져 상업쪽으로도 유명해진다. 

 

 

 

 

 

 

 

그림들이 그려진 1960년대에는 추상표현주의의 거대함이 꺾이고

50년대부터 급격히 떠오른 팝아트 라는 미술장르가 시작되었다.

그 팝아트라는 새로운 미술장르에서 로이 리히텐슈타인은

새로운 방식을 창조시킨 사람이면서 팝아트의 거장으로 손 꼽힐만 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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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XED ART. Elias Park.